오늘 알아볼 내용은 신제품개발입니다.
신제품 개발
우선 신제품이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 신제품의 개념은 고객과 기업 각각의 입장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고객입장에서는 기존에 없는 완전히 새로운 기능의 획기적인 제품에 국한하여 신제품이라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에서는 신제품이라고 규정하는 폭이 넓은 편입니다. 즉 기존제품을 약간 개선한 것도 신제품이며, 경쟁사 제품을 흉내낸 모방제품도 신제품으로 보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기업에서 기존제품과 조금이라도 다른 모양으로 처음 생산하는 제품은 모두 신제품이라고 규정합니다.
신제품 개발 8단계 프로세스
신제품은 다음과 같은 8단계를 거쳐 시장에 출시됩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마케팅전략 수립은 상품컨셉이 먼저 개발된 후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상품이 물리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에는 보통 사업성 분석을 하게 되는데 마케팅 전략은 바로 사업성 분석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이들 8단계별로 구체적인 과정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① 아이디어 창출 기업에서 신제품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원천은 다양합니다.
② 아이디어 추출 : 1단계에서 도출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좀 더 간소화하는 단계입니다. 핵심 아이디어만을 건져내는 기준이 있습니다. 우선 회사내 가용자원이나 회사의 전사적인 목표가 해당 아이디어와 부합되는지를 고려합니다. 세부적으로 아이디어를 걸러내는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특성 뿐만 아니라 마케팅이나 생산 등의 특성까지도 적합한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③ 상품컨셉 개발 및 테스트 상품컨셉은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는 소비자 언어로 표현되며, 상품의 특성 및 장점을 문장이나 키워드로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아직도 많은 기업들은 내부 전문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내부 소통문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철저히 소비자 관점에서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게 해야 사전기획 단계에서 좀더 고객관점에서 많은 것들을 떠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이러한 상품컨셉이 1차 개발되면 소비자 대상으로 간단한 타당성 조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1차 컨셉안을 조정하게 됩니다.
④ 마케팅 전략 수립 위에서 개발된 상품컨셉을 검토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신제품의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한 다음, 4P 전략을 기획하면 됩니다.
⑤ 사업성 분석 위에서 기획된 상품컨셉과 마케팅전략을 바탕으로 사업 타당성을 분석합니다. 즉 해당 상품컨셉을 수립된 STP와 4P 기획안 대로 실행할 경우, 재무적인 타당성 등이 어떤지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혁신성이 높은 고객관점의 획기적인 신제품일수록 사업성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⑥ 상품개발 및 테스트 사업성 분석결과, 긍정적인 결론이 도출되면 본격적으로 상품을 유형화하는 상품개발을 합니다. 최근추세를 보면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시제품을 가능한 한 빨리 개발하여 테스트함으로써 보완하는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상품 개발은 연구개발부서나 엔지니어 부서에서 시제품을 개발합니다. 보통 상품컨셉에 따라 정확하고 완전한 사양으로 제작함으로써 정확한 생산원가를 추정하는데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합니다.
⑦ 시험 마케팅 테스트 과정을 마치게 되면 본격적인 생산을 하여 시장에 출시를 하게 됩니다. 이때 시장에 제품을 출시할 때에는 처음부터 전국 단위의 대량 판매를 하기 보다는 일부 유사한 시장에 국한하여 판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급 프리미엄 제품이라면 강남 지역에 국한하여 먼저 판매해 보면서 판매상황을 체크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전국적인 판매망에 깔아놓았다면 제품상의 문제나 고객의 오해가 예기치 않게 발생할 경우, 큰 손실을 감당해야 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⑧ 신상품 출시 시험 마케팅을 통해 문제점이 없거나 문제점을 개선하였다면 이제 본격적인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신제품 차별화 전략
신제품 차별화 방안 : 기존 제품을 개선할 때 차별화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크게 모양 차별화, 제품용도 차별화, 상품개념의 확장에 따른 차별화, 인식 차별홛 등이 있습니다.
● 모양 차별화 : 모양 차별화는 문자 그대로 제품의 외양에 따라 기존 제품과 다른 모습으로 차별화 하는 것입니다. 제품의 크기, 색상, 고객층, 가격, 시대, 용도 등의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차별화를 합니다.
● 상품개념 확장에 따른 차별화 : 이는 무형적인 서비스 요소를 가미하여 기존 제품과 차별화하는 방법입니다. 이를테면 어느 피자체인점의 사례를 보겠습니다. 이 업체는 피자 자체의 차별화에는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피자를 배달하는 서비스과정에서 무형의 차별화를 개발하였습니다. 즉 고객의 집에 피자를 전달하고 나오는 배달원이 현관에 있는 신발들을 가지런히 정돈하고 나오는 서비스입니다. 즉 고객 입장에서는 이렇게 고객을 위해 세심한 신경을 쓴다면 피자를 만드는 과정 역시 신뢰가 가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즉 다른 피자체인점과 다른 차별화된 제품의 강점을 인식시켜 주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