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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관여도와 트렌드

by 준이이모 2023. 12. 10.

소비자의 제품관여도와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소비자 구매결정 과정

마케팅 프로세스 소비자 행동 분석은 마케팅 핵심전략을 제대로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중요한 선행 작업입니다.

구매결정과정
구매결정과정

 

제품관여도

제품관여도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에 부여하는 중요성이나 관심도의 수준을 의미합니다. 이때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면 정보탐색 시간이나 탐색 노력 등이 많이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 관여도는 사람마다, 구입상황 마다 각기 다릅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경우에도 상황에 따라 특정제품에 대한 관여도는 변화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가격이 비쌀수록 제품관여도는 높습니다. 물론 예외도 많습니다. 명품을 사는 사람은 의외로 그다지 많은 시간을 고민하지 않고 구입하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2천원 하는 길거리 가판대의 엑세서리는 엑세서리 관심층에게는 많은 시간을 들여 구입하는 고관여 제품이기도 한 것입니다.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일까요? 소비자 측면에서 의사결정 소요시간을, 제품 측면에서는 제품관여도를 각각 선정하였습니다. 4사분면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고관여 제품 임에도 불구하고 습관적으로 간편하게 구매하는 좌측 하단 부분입다. 이러한 제품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제품이라고합니다. 브랜드 충성도는 특정 브랜드를 얼마나 지속적으로 재구입 하는지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새로운 신제품 시리즈가 나올 때 마다 고객들이 미리 예약해서 구매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애플빠(애플제품 열광층)들의 브랜드 충성도는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크게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결정의 5단계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매결정 과정에는 정보, 상황적 요인 및 소비자 측면의 내.외부 요인들이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이나 목표고객층의 특성을 감안하여 특정한 영향 요인이 크게 부각될 경우에는 세부적인 별도의 분석을 해야 합니다.

 

트렌드 개념 미래는 미래에 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어딘가에 이미 와있다고 한다. 그게 뭉쳐져 있지 않아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뿐. 미래학자나 트렌드 세터들은 바로 현재 와 있는 미래 씨앗들을 보는 눈을 갖고 있다. 오늘은 미래 트렌드가 될만한 것들을 분간하는 방법과 2021년 트렌드를 학습한다. 1) 트렌드 찾기 다음중 트렌드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 트렌드의 개념을 물어보는 질문이다. 정답은 트렌드개념상 1번이다. 왜그럴까? 말춤은 당시 지구를 덮을 만한 인기가 있었지만 그 인기는 1년도 되지않아 사그라들었다. 그렇지만 나머지 3가지는 아직도 우리주위에 있다는 것이다.

트렌드

미래는 미래에 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어딘가에 이미 와있다고 합니다. 그게 뭉쳐져 있지 않아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미래학자나 트렌드 세터들은 바로 현재 와 있는 미래 씨앗들을 보는 눈을 갖고 있습니다.

트렌드는 최소한 5년 이상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현상을 말합니다. 1년 이내 사라지는 반짝 유행은 패드라고 합니다. 언젠가 큰 인기를 끌었던 하얀국물라면, 당시 이 기업은 이 라면인기가 꽤 오래갈 트렌드라고 보고 막대한 비용으로 공장증설까지 했는데, 6개월 정도 지나니까 별로라는 얘기였습니다. 우리말에 유행에 해당되는 패션도 일시적 이라는 점에서 패드와 유사하지만 나중에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복고이 형태로 다시 출현한다는 점에서 구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사업을 할때 트렌드 여부에 부합되는지 잘 판단하지 않으면 회사 재정상황에 큰 후폭풍을 미치기도 합니다

트렌드 종류

트렌드의 개념을 세분화하면 여러 종류의 트렌드들이 있습니다. 이때 구분하는 기준이 2가지로서 지속시간과 특정시점에서의 그 현상을 수용하는 층의 범위를 들 수 있습니다. 보통 어느시점부터 우리주위에 새롭게 나타나 사람들의 시선을 받는 현상들을 트렌드씨드라고 합니다. 트렌드가 될만한 씨앗이라는 것인데, 이중에 1년 이내 사라지는 새로운 현상이라면 패드라고 합니다. 물론 당시에는 굉장히 주목받을 정도의 수용범위가 넓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들이 지속되면서 여러 수용층의 범위를 넓혀갈때 이렇나 일련의 현상의 공통적인 키워드로 표현해서 마이크로트렌드라고 합니다. 최소5년에서 10년까지 인기를 끄는 것입니다. 10년이상 간다면 메카트렌드라고 합니다. 메가트렌드는 특히 수용층이 범위도 크게 중폭되는 조건도 갖춰야 됩니다. 말그대로 메가급이라는 얘기입니다. 만약 30년 이상 장기간 지속된다면 문화라고 합니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면 세수하는 관습으로 자리잡은 문화도 일종의 트렌드종류인 셈입니다.&

소비트렌드

소비라이프스타일 2020년초부터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화두로서 라이브커머스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는 백화점이나 개별 판매장소에서 직접 홈쇼핑과 같은 방송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방식입니다. 홈쇼핑과 달리 판매장소에서 직접, 그리고 소비자(시청자)들과 채팅 등을 통한 실시간 소통을 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온라인쇼핑몰, 홈쇼핑, 백화점 뿐만 아니라 개인 판매자들 사이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즈니스가 증가한다고 해도 거꾸로 오프라인을 통한 직접 경험의 중요성 역시 커질 것이고, 소비재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고자 하는 니즈는 오히려 증가할 것입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는 업계 종사자들은 모든 관점을 이커머스로 돌릴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체험, 콘셉트, 희소성 등을 활용하여 이커머스가 주지 못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방도를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자본력을 갖춘 오프라인 백화점, 대형 쇼핑몰 업계는 좋은 상권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공실이 발생하는 공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커머스 업계가 오프라인으로 진출함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업계의 상권까지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로 인한 상권 경쟁은 이커머스에서 오프라인으로 옮겨지고 있습니다